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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예방돕기

  1.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2. 자살예방돕기
  • 01.그 사람이 자살생각을 이야기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혼자 있지 않게 해주세요.
      자살은 스스로 하는 행위이므로 누군가 옆에 있으면 자살시도 자체가 예방 될 수 있습니다.
    • 자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있는지 물어보세요.
      자살계획이 구체적으로 세워져 있다면 위험합니다.
    • 자살이 옳은지, 나쁜지 또는 심리상태가 올바른지, 잘못되었는지 논쟁하지 마세요.
      대화를 하고 잘 들어주고, 현재 표현하는 감정에 대해 비난하지 말아야 합니다.
    • 비밀을 지키겠다는 약속대신 도움을 주겠다고 약속하세요.
      그 사람과의 약속보다 그 사람의 생명이 더 소중합니다. 생명이 달린 자살 위기시에는 가족, 정신보건기관에 알려야 합니다.
  • 02.그 사람이 자살 할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전문가를 만나게 해 주세요.
      자살위험이 높은 사람을 혼자 해결하려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해요. 가까운 정신보건기관이나 정신건강의학과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알려주세요.
      가족에게 알린 후, 정신건강의 평가와 생명의 안전을 위하여 가까운 병원에 입원을 고려합니다.
    • 자살을 시도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이나 상황에 가까이 있지 못하도록 합니다.
      충동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있는 장소에 있지 못하게 하고, 주변에 자살에 사용할 만 한 물건이 없도록 하세요.
    • 정신건강 상담전화나 인근 정신건강증진센터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중랑구 생명존중센터 위기상담전화 (주간)「010-7721-3804, 010-7731-3804」, 핫라인 1577-0199 (24기간 상담, 휴일 및 야간공휴일)에 전화를 하거나, 인근 정신건강증진센터에 도움을 요청해서 자살위험자의 자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03.자살하고 싶은 생각이 나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생각하는 방법을 바꿔보세요.
      • 자신감을 갖고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 작은 일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않습니다.
      • 과거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습니다.
      •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칭찬을 해보세요.
      • 유머 감각으로 생활의 긴장을 감소시켜 보세요.
    • 규칙적인 활동을 시작해 보세요.
      •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즐겨보세요.
      •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를 합니다.
      • 충분하게 수면을 취하세요.
      • 일을 세부적으로 나누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 음주량을 줄이고, 기분전환 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해보세요.
    • 주변 사람들과 어울려 보세요.
      • 나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시작해 보세요.
      • 이웃들과 교류를 시작해 보세요.
      • 기분 전환 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해 보세요.
      • 영화관람, 취미생활, 동호회 활동, 종교 활동, 사회활동을 시작해보세요.
      • 다른 사람과 어울리려고 노력하고, 혼자 고민하지 말고 고민을 털어 놓으세요.
    • 도움 요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가족이나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의료전문가 및 정신보건기관에 이야기 해보세요.
      • 심리적인 상담을 위해, 병원 및 정신건강증진센터를 방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병원 및 지역정신건강증진센터에 혼자 방문하는 것이 부담이 된다면, 가족이나 친구에게 동행을 부탁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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