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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정보

  1. 아동·청소년 마음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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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영역

  • 지나치게 산만한 아이
  •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 심하게 떼쓰거나 반항적인 아이
  • 의욕이 없어 보이는 아이
  • 매사에 걱정이 많은 아이
  • 강박 습관이 심한 아이
  • 틱 증상(눈 깜빡임, 얼굴 찡그리기, 킁킁대기 등)이 심한 아이

청소년상담영역

  • 인터넷이나 사이버게임에 중독된 듯한 청소년
  • 우울하고 무기력한 청소년
  • 시험불안이 높은 청소년
  • 학습부진의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 친구관계의 어려움을 보이는 청소년
  • 성격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 반항적이고 행동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 부모-자녀 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

아동상담영역

지나치게 산만한 아이

이런 아이들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일 가능성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부주의, 과잉행동 및 충동성 등 2가지 영역에서 문제를 보이는 심리장애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멍하고 딴 생각을 하는 듯한 부주의한 측면이 두드러지는 반면, 어떤 아이들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등 과잉행동과 충동성을 주로 보이기도 합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진단 체크리스트

다음의 항목들을 잘 읽어보시고 자녀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어떠한 것들인지 체크해 보세요.

부주의 영역
  • - 숙제, 시험 및 공부할 때나 다른 활동을 할 때 조심성 없이 실수를 자주 한다.
  • - 공부할 때나 과제 수행 시 관심이 없는 일들에서는 10분 이상을 집중하지 못한다.
  • -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 듯하고 딴 짓을 하거나 다른 면에 관심을 보인다.
  • - 숙제, 과제를 할 때 마무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
    (도중에 생각나는 혹은 눈에 띄는 다른 일들을 많이 한다)
  • - 숙제나 과제를 곧바로 시작한다거나 시간 내에 끝마치는 것이 어렵다
    (3분이면 될 일도 몇 시간씩 시간을 끌기도 한다)
  • - 숙제나 공부처럼 집중해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일을 피하거나 하기 싫어한다.
  • - 알림장, 필기도구, 책, 옷, 우산 등 일상적인 용품들을 자주 잃어버린다.
  • - 자신의 일을 하다가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로 쉽게 주의가 분산되고 참견한다.
  • - 숙제, 준비물, 약속 등 일상적인 일들을 잊어버리는 일이 잦다.
과잉 행동 영역
  • - 손발을 쉼 없이 움직이고, 의자에 앉아있을 때도 끊임없이 몸을 움직인다.
  • - 수업 시간이나 학교 생활에서 자신의 자리를 떠나 이리저리 돌아다닌다.
  • - 식당이나 공공 장소에서 마구 뛰어다니거나 서슴없이 위험한 행동을 한다.
  • - 놀이를 할 때도 한 가지를 계속하지 못한다거나, 가만히 앉아서 노는 일이 드물다.
  • - 항상 부산하고 바쁘며 모터가 달린 것처럼 지치지 않고 움직인다.
충동성 영역
  •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을 해버린다.
  • -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성급하다.
  • - 다른 사람이 말하거나 놀이 중에도 참견하고 끼어드는 일이 잦다.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이런 아이들은 학습장애(LD)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학습 장애는 읽기장애, 산수 장애, 쓰기 장애의 하위 유형으로 구분 됩니다. 학습 장애는 보통 수준의 지능을 가진 아동이 특정 영역(예 : 읽기, 쓰기, 산수 등) 중 적어도 한 가지 영역에서 자신의 연령이나 학년에서 기대되는 수준보다 2년 이상 부진한 성취를 보입니다.

학습장애 진단 체크리스트

다음의 항목들을 잘 읽어보시고 자녀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어떠한 것들인지 체크해 보세요.

읽기 문제

나이, 지적 능력, 학교 성적 등을 고려할 때 기대 수준보다 2년여 가량 읽기 영역에서만 낮다

  • - 듣기와 읽기 과정에서 비슷한 음소를 잘 구분하지 못한다.
  • - 음절이나 어절 단위를 끊어서 잘 끊어 읽지 못한다.
  • - 조사나 접미사의 활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 - 단어나 단어의 일부를 생략하거나 바꾸거나 추가한다.
  • - 읽는 속도가 느리다.
  • - 문장 처음을 읽기 시작할 때 시작 시간이 지연되거나 시작 위치를 놓치기도 한다.
  • - 문장 안에서 앞뒤 단어를 바꾸거나 한 단어 내에서 철자를 앞뒤로 바꾸기도 한다.
  • - 읽고 나서 읽은 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 - 읽은 내용의 결론이나 추론에 어려움이 있다.
  • - 읽은 이야기에 관한 질문에 대답할 때 그 내용에서 얻은 정보보다 일반적인 지식을 활용해서 답한다.
쓰기 문제

나이, 지적 능력, 학교 성적 등을 고려할 때 기대 수준보다 2년여 가량 쓰기 영역에서만 낮다

  • - 철자 오류를 보인다.
  • -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때 문법이 잘 맞지 않는다.
  • - 문장 구성이 체계적이지 못하다.
  • - 구두점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한다.
산수 문제

나이, 지적 능력, 학교 성적 등을 고려할 때 기대 수준보다 2년여 가량 산수 영역에서만 낮다

  • - 산술 과정의 기본이 되는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 - 수학적 용어나 기호에 대한 이해가 어렵다
  • - 숫자의 상징을 인지하지 못한다.
  • - 표준적인 산술적 조작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계산 중 숫자를 적당히 정렬하거나 소수점이나 부호를 끼워 넣는데 어려움이 있다.
  • - 산술 계산시 자릿수를 제대로 맞추지 못하는 등 공간적 조직 능력이 떨어진다.
  • - 구구단 습득에 어려움이 있다.

심하게 떼쓰거나 반항적인 아이

이런 아이들은 반항성 도전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ODD)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8-36개월 사이 걸음마기의 아동들이 청소년기에 일시적으로 보이는 반항적 도전적인 행동은 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이런 행동들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것으로 볼 수 없습니다. ODD는 부모, 선생님처럼 권위적인 인물과 입씨름을 벌이고 말을 듣지 않습니다. 쉽게 화를 내거나 안절부절하는 모습을 보이며, 잘못 을 하고서도 남 탓을 하고, 앙갚음이나 상대를 화나게 하는 일도 잦습니다.

반항성 도전장애(ODD)진단 체크리스트

다음의 항목들을 잘 읽어보시고 자녀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어떠한 것들인지 체크해 보세요.

  • - 화를 잘 낸다.
  • - 어른들과 자주 말싸움을 하고 따지는 일이 빈번하다.
  • - 어른들이 시키는 일이나 강조하는 규칙에 대해 거세게 반항하거나 거절한다
    (때로 학교에서 수업 참여를 거부하기도 하고 제재에 대해 강하게 반발한다)
  • - 일부러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화나게 한다
  • - 자신의 실수를 다른 사람 때문이라고 남의 탓을 잘한다
  • -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과민한 모습을 보인다
  • - 사소한 일에 분개하며 다른 사람을 원망한다
  • - 작은 일에도 원한을 갖는다거나 앙심을 품는다

의욕이 없어 보이는 아이

이런 아이들은 우울증(Depression)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인의 우울증은 기분(우울감 및 불행감), 인지(자신, 세상, 미래에 대한 부정적 왜곡, 주의집중력 저하), 생리(수면, 식욕, 활력변화) 및 행동상의 변화를 동반하는 반면, 아동기 우울증은 인지적, 정서적 성숙이 진행되는 과정에 있기에 전형적인 성인 우울증의 증상이 나타나기보다는 다른 증상 및 문제들로 가려져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또래와 어울리지 않는다거나, 두통이나 복통 같은 신체증상을 호소하거나,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떼쓰기가 심해지거나, 불안, 공포반응, 야뇨, 도벽, 반항적인 행동 등을 보인다거나, 학교성적이 떨어지는 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동기 우울증(Depression)진단 체크리스트

다음의 항목들을 잘 읽어보시고 자녀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어떠한 것들인지 체크해 보세요.

예전과 다른 모습을 보인다
  • - 전에 즐겨하던 놀이나 활동을 하지 않으려 하고, 해도 그다지 재미를 못 느낀다
  • -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고 집에 있으려 한다
  • - 별일 아닌데도 자주 울거나 신경질이 많아졌다
  • - 매사에 의욕이 없어 보인다
  • -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한다
  • - 밤에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잠을 자도 자주 깨거나 악몽을 꾼다
  • - 전보다 식사량이 줄어들었다
  • - 예전보다 쉽게 피곤해한다
  • - 공부할 때 잘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다
  • - 죽고 싶다는 말을 한다
  • - 자신감이 많이 저하되었다
우울하다는 직접적인 호소보다는 행동상의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 - 머리가 아프다거나 배가 아프다는 등 신체적인 호소가 많아 졌다
  • -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 졌다
  • - 갑자기 여러 번에 걸친 도벽을 보인다
  • - 떼를 쓰는 일이 많아졌다
  • - 사소한 일에 불안해하고 걱정이 많다
  • - 가만히 있지 못하고 안절부절해한다

매사에 걱정이 많은 아이

이런 아이들은 범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GAD)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범불안애장애 아동은 일상적인 활동 및 사건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지나쳐서, 안절부절하거나 쉽게 피곤해하며 계속 집중을 못하고 몸이 긴장되어 있고 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흔히 일상적으로 하는 걱정과는 그 횟수, 지속 기간 및 정도 면에서 아주 다릅니다.

범불안장애(GAD)진단 체크리스트

다음의 항목들을 잘 읽어보시고 자녀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어떠한 것들인지 체크해 보세요.

  • - 주변에서 일어나는 긍정적인 사건보다 부정적인 사건에 예민하며,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생각이 많다
    (학교에서 일어날 부정적인 일, 또래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 핵전쟁, 천재지변, 도둑이나 강도, 부모님이나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 교통사고 등)
  • - 아이의 걱정에 대해 안심을 시켜줘도 여전히 걱정이 계속 된다
  • - 불안해하거나 안절부절해한다
  • - 긴장되어 있고 예민하다
  • - 쉽게 피곤해한다
  • - 손톱 물어뜯기, 손가락 꺾기 등의 행동을 자주 보이거나 끊임없이 움직이며 부산하다
  • - 머리가 아프다거나 배가 아프다고 하며, 잦은 신체적인 문제를 호소한다.
  • -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깊이 잠들지 못하고 얕은 잠을 잔다
  • - 작은 소리나 별일 아닌 것에 자주 깜짝깜짝 놀랜다

강박 습관이 심한 아이

이런 아이들은 강박 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OCD)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강박 장애는 1)강박사고 2)강박행동 3)강박사고와 강박 행동 모두를 다 보이는 경우로 나뉩니다. 심한 강박적인 생각이나 행동 또는 두 가지가 모두 매일같이 2주 이상 나타나게 되며, 일상적인 생활에 방해가 됩니다. 그러나 잘 때 특별한 인형이 있어야 한다거나 웃옷을 꼭 바지아래에 넣어야한다거나 유치원이나 시장에 갈 때 가던 길로만 갈 것을 고집하는 사소한 강박적인 생각이나 행동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이는 특정시기에 나타났다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강박장애(OCD)진단 체크리스트

다음의 항목들을 잘 읽어보시고 자녀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어떠한 것들인지 체크해 보세요.

강박적인 생각
  • - 어떤 생각이나 이미지, 충동 등이 반복해서 생각난다
  • - 그 생각을 하지 않으려는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계속 떠오르는 생각 때문에 불안해진다
  • - 더러워지지 않을까, 위험에 빠지지 않을까, 병에 걸리지 않을까 등의 내용이 많다
강박적인 행동
  • - 강박적인 생각 때문에 일어나는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특정한 의식이나 규칙에 따라하는 행동이 있다
  • - 주로 나타나는 행동으로는 손 씻기, 반복하기, 체크하기, 만지기, 횟수 세기, 가지런히 하기, 물건 모으기 등이 있다

틱 증상(눈 깜빡임, 얼굴 찡그리기, 킁킁대기 등)이 심한 아이

이런 아이들은 틱장애(Tic Disorder)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틱이란 갑작스러운 빠른·반복적인·리듬을 갖지 않는 상동적인 근육의 움직임 또는 소리냄으로 정의됩니다. 유형별로는 음성틱과 근육틱으로 나뉘며 각 유형 내에서도 단순형·복합형으로 구분됩니다. 틱장애(Tic Disorder)진단 체크리스트 다음의 항목들을 잘 읽어보시고 자녀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어떠한 것들인지 체크해 보세요.

음성 틱
  • - 단순 음성 틱
    • ㆍ음음하고 목에 힘을 주는 소리를 낸다
    • ㆍ기침을 자주 한다
    • ㆍ킁킁대는 소리를 낸다
    • ㆍ가래 뱉는 소리를 낸다
  • - 복합 음성 틱
    • ㆍ다른 사람의 끝말을 따라한다
    • ㆍ혼자 중얼거리듯이 욕을 하거나 “그만해”, “입닥쳐” 등을 속말 하듯이 한다.
운동 틱
  • - 단순 운동 틱
    • ㆍ눈을 깜빡 거린다
    • ㆍ눈동자를 굴린다
    • ㆍ미간을 찌푸린다
    • ㆍ머리를 흔든다
    • ㆍ어깨를 들썩거린다
    • ㆍ입을 움직거린다
복합 운동 틱
  • - 만지고 손을 냄새 맡는 행동을 한다
  • - 의미 없이 물건을 만지는 행동을 한다

인터넷이나 사이버 게임에 중독된 듯 보이는 청소년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이용을 조절하거나 통제하지 못하고, 과도한 인터넷의 사용으로 인해 학업이나 친구관계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으며,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깨진 채 신체적인 문제들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인터넷을 계속해서 사용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요 특징

인터넷 중독의 경우는 다음의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인터넷 중독 유형
인터넷 중독의 유형 내용
컴퓨터 중독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새 게임에 탐닉
정보 중독 웹서핑이나 데이터베이스를 찾는데 몰두
사이버 교제 중독 가족이나 친구보다 이야기방에서 만난 사람과 더 친해짐
사이버 섹스 중독 성인 채팅 룸에서 만난 상대와의 온라인섹스나 폰섹스 탐닉
인터넷 강박증 온라인 도박이나 경매, 무역 등에 탐닉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를 켜지 않으면 불안해서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되고, 공부하는 시간이나 잠자는 시간 모두 크게 줄어들어 학교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건강도 해치게 됩니다. 또한, 게임에 중독된 경우, 일상생활과 가상세계에 대한 혼동이 일어나게 되며, 게임의 아이템을 구하기 위해 폭행이나 협박, 도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컴퓨터에서 보낸 시간을 속이는지 무엇을 했는지를 부인하거나 거짓말을 하는지, 수면 습관에서 과도한 피로와 변화를 보이는지, 친구나 취미로부터 점점 멀어지는지, 식욕이 없어지는지, 불순종한 행위가 나타나게 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연구마다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청소년 가운데 대략 3-5% 정도가 중독자의 범위에 속하며, 중독 경향의 집단도 35-39%에는 이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인터넷 중독은 현실에서는 쉽게 보상되지 못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경험들-예컨대, 외모에 대한 열등감이 높거나 친구가 없거나 신체적 장애가 있거나 등-을 하지만 가상의 현실을 통해 좌절된 욕구를 대리충족하게 되는 경우가 책임감이 부족하고 충동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 등에서 쉽게 나타나게 되며, 가족간의 의사소통이 부족하고 의지하고 친밀하게 지낼 만한 사람이 없는 경우도 인터넷 사용의 조절이나 통제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우울하고 무기력한 청소년

우울하고 슬픈 감정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의 흥미와 즐거움이 없어지고 불면증에 시달리며, 행동이 처지고 느리게 되거나 그 반대로 불안해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 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우울하고 무기력한 청소년 주요특징
우울 증상의 차원 내용 및 특징
기분 슬픈 감정이 지속되고, 주변 사람과 과거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던 일에 대해 흥미를 잃어버리며, 즐거움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화를 잘 내고 짜증이 늘어나며, 죽고싶다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태도 자신이나 세상, 미래에 대해 지나치게 부정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자신을 불쌍하게 생각하고 무기력감에 빠지며, 자신의 주변환경을 개선시키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에너지 수준 신체를 움직이고 사고의 집중력을 발휘하기 어렵게 되며, 자신의 능력에 비해 낮은 수행을 보입니다.
신체적 상태 늦게 잠이 들고, 잠을 잘 자지 못하며, 쉽게 깨고 늘 피곤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통이나 복통 등의 다양한 통증을 호소하며, 건강을 잃은 것 같은 걱정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행동 행동이 느려지고 비관적인 생각 때문에 새로운 계획을 시행하기가 힘듭니다. 초,중기 청소년기에는 반항적 행동 혹은 반사회적 활동을 통해 자신의 우울한 상태를 표현하는 경우도 있으며, 후기 청소년기에는 자살 행동의 가능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우울증을 경험하는 청소년은 성인에서 나타나는 식욕감소와는 달리 오히려 지나치게 많은 음식을 먹어서 체중이 증가되기도 합니다. 또한, 죄책감을 많이 느끼고 자신은 형편 없는 존재이며, 부모 에게 미안하다는 생각을 가지기도 합니다. 열등감 또한 높아지며,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보는지 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이 때문에 대인관계에서 매우 위축되거나 소극적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대략 청소년기에 발병률이 증가하게 되며,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경우도 약 2.1%가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청소년기에 우울증을 경험하는 사람 중 2/3가 청소년기에 다시 우울증이 재발하기 쉬우며, 우울 증상을 나타낸 빈도가 적습니다. 또한, 첫 발병의 시기가 늦고, 기간이 길지 않으며, 증상이 심각하지 않고 빨리 치료 를 받았을 때, 우울의 예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시험 불안이 높은 청소년

시험 불안이란 필기 시험, 실기 시험 모두를 포함하여 평가를 받게 되는 상황에서 자기 자신의 수행에 대해 갖게 되는 불안을 말하며, 시험에 대한 불안으로 인해 시험공부에 지장을 받거나 시험을 칠 때 자기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 특징
시험 불안이 높은 청소년 주요특징
시험 불안의 하위요인 내용 및 특징
걱정 요인 시험의 실패 가능성, 타인과의 비교, 자신의 능력에 대한 낮은 자신감, 과제와 관련없는 부적절한 생각 등을 포함. 주로 인지적 활동이 포함되며, 염려 및 걱정을 의미함.
감정 요인 땀이 난다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소화가 잘 안되거나, 괜히 안절부절 못하는 등 시험 상황에 대한 긴장, 초조와 같은 자동적인 각성 및 신체 반응을 의미함.

시험불안을 보이는 학생들의 경우, 학업 성취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낮은 학업 성취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학업 능력과 관련된 자아개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과목에 대해 관심을 갖지 못하고 자포자기하는 등의 무력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 불안이 높은 학생들은 개인의 특성 면에서 불안 수준이 높은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내적 생각에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부정적인 내용의 내적 대화가 두드러져 점차 자신의 부정적인 측면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불균형한 인지, 정서 상태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학습부진의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학습 부진이란 학교나 학습이 뒤처지는 경우를 일컬으며, 단순히 지능이 낮거나 학습 장애와 같은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아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과 실제로 받은 학업 성취가 불일치하거나 지적인 학습능력 만큼의 충분한 학습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등의 학습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요 특징
학습부진의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주요 특징
주요 문제요인 내용 및 특징
낮은 지능 학업수행에 기본적인 전반적인 지적 기능의 수준이 낮음
학습/주의력 장애 전반적인 지능 수준에는 오히려 문제를 보이지 않으나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이거나 특성 학습 영역, 예컨대, 읽기, 쓰기, 산수 가운데 한 영역 혹은 여러 개의 영역에서 문제를 보임.
공부에 대한 가치관 학업 수행과 현실과의 괴리를 느끼며, 학업이 무의미한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함
학습 문제의 방식 자신에게 효과적인 학습 방식을 찾아내지 못하여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학습 방식을 고수함
공부습관의 문제 비효율적인 공부 습관
목표 세우기 달성하기 힘든 높은 목표를 설정하거나 막연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목표 설정을 반복함
학업 이외의 스트레스 이외의 친구관계 문제나 가정 환경의 문제 등으로 학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집중할 수 없음
건강 문제 심리적인 건강 예컨대, 불안, 우울 등이나 혹은 신체적인 질병에 의해 학업 성취에 영향을 받음

학습 부진이 지속되면, 부정적인 피드백 및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해 학업을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극도로 저하되고, 부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되며,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고 학교 적응에도 어려움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우울과 무력감에 빠지거나 학업 수행에 대한 불안이 증대되어 학업부진이라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으며, 부모-자녀관계가 악화되고 반항적인 행동으로까지 발전하게 될 수 있습니다.

친구관계의 어려움을 보이는 청소년

청소년기는 또래와의 친밀감 형성을 통해 대인관계의 기술을 익히고, 성숙한 대인관계의 경험을 확립하고 확장해 나가는 시기입니다. 친구관계의 어려움은 여러 가지 원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지나치게 수줍어서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는 경우이거나 혹은 친구관계에서 잦은 갈등이나 마찰을 일으키는 경우이거나 친구에게 지나치게 집착하여 친구관계가 유지되거나 깊어지지 못하는 경우 등의 문제를 보입니다.

주요 특징
친구관계의 어려움을 보이는 청소년 주요특징
친구관계 문제의 유형 내용
친구를 못 사귐 지나치게 수줍음이 많아서 대인관계에 대한 불안이 높으며, 친구 사귀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여 친구관계의 유지가 어려움
친구와의 잦은 갈등 친구관계에서 지나치게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하거나 사소한 의견 차이도 적절한 의견 조정이 어려워 말다툼이나 싸움으로 이어지게 됨
친구에게 지나치게 집착 친구관계에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거나 상대의 작은 거절에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상처를 받음. 친구관계에서 거절당할 것이 두려워 늘 자신의 의사를 굽히거나 표현하지 못함.

청소년기에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학교를 가기 싫어하거나 학교생활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학업에 충분한 에너지를 기울이지 못하여 학업 성적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친구관계의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우울증에 빠지기 쉬우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피하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두려워하는 등의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고립되면, 따돌림 등의 집단적 괴롭힘의 희생이 되기 쉬우며,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에도 쉽게 상처를 받고 위축되며 문제를 극복하는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성격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성격의 문제는 전형적인 반응이나 대처 방식이 매우 경직되어 있어서 대인관계나 적응에서 문제를 겪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성격의 문제는 지나치게 수동적이고 위축된 방식으로 대처하는 문제이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충동적이고 강렬한 감정 표현이 빈발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경우 등 융통성 없이 한 가지 방식의 대처로만 일관하는 데서 오는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주요 특징
성격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주요특징
성격 문제의 유형 내용
수동적이고
위축된 성격
내성적이거나 소극적, 수동적이어서 움츠려들고 자신감이 부족한 성격을 말함. 내성적인 성격으로 반에서 고립된 채 외로움을 많이 느낀다든지, 지나치게 우유부단하든지, 말이 너무 없고 소심하다든지, 남의 눈을 의식해서 자기 맘대로 행동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를 보임.
직선적이고
충동적인 성격
직선적이고, 이기적, 충동적이어서 자제력이 부족하고 남을 배려할 줄 모르는 성격을 말함.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고 자기중심적이며, 화를 폭발적으로 표현함. 질투심이 강하고 잘 뿌루퉁해지며, 고집세고 융통성 없는 등의 문제 보임.
쉽게 미루고, 좌절하고
포기하는 성격
목표와 책임의식이 부족하고, 의지력, 인내력이 부족하여 쉽게 좌절하거나 포기하는 성격을 말함. 계획한 것을 자꾸 뒤로 미룬다든지, 늘 뿌루퉁하고 불만에 가득 차 있다든지, 남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불평한다든지 개인적인 불행을 지나치게 불평하는 등의 문제 보임.

반항적이고 행동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청소년기에는 자율성과 독립성이 증대되는 시기이므로 독립성에 대한 주장이 자칫 반항적인 행동이나 기타 다양한 행동 문제로 표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반항성 장애나 행동장애의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주요 특징
반항적이고 행동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주요 특징
행동문제의 종류 내용
비공격적 행동문제 잦은 거짓말/도벽 너무 거짓말을 많이 하여 자신도 스스로를 억제하기 어려움. 자신이 갖고 싶은 것을 사기 위해 집안의 돈을 허락 없이 가져가거나 혹은 돈을 지불하지 않고 몰래 물건을 들고 옴
가출/외박 부모님과의 갈등이나 의사소통의 문제로 답답하고 숨이 막히거나, 혹은 다른 친구들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게 되어 가출을 시도함
거리방황/늦은 귀가 밤 늦게 또는 새벽까지 거리 혹은 상가 등에서 혼자 혹은 무리 지어 돌아다님
공격적 행동문제 언어적 폭력 말투가 너무 거칠거나 선생님 혹은 친구들에게 욕을 잘한다거나 평소에도 지나치게 많은 욕설을 사용함
폭력/폭행 자신보다 힘이 약한 대상을 때리거나 자신의 요구대로 하지 않으면 상대에게 폭력을 사용하거나 길거리에서 다른 사람과 조금만 부딪혀도 왜 치냐고 싸우는 행동을 보임
괴롭힘 다른 사람의 별명을 부르면서 놀리거나 힘을 이용하여 사대를 하인처럼 부리려고 하거나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의 가방 혹은 소지품을 감추거나 뺏는 행동을 보임
표현되지 않은 강한 충동 실제적인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탈선의 길로 가고 싶다는 충동이 생기거나 돈을 훔치고 싶은 충동, 가출을 하고 싶은 충동, 지나가는 사람과 싸우고 싶은 충동을 느낌

반항 및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은 기저에 우울감 및 관심을 끌려는 행동이 문제행동으로 나타내는 경우와 규칙위반에 대한 죄책감이 없으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이 없는 반사회적 성격 특성을 보이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의 경우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치료적 개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이든 청소년기의 반항적 행동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문제 행동의 강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으며, 범법 행위 등의 보다 공격적이고 위험한 행동들이 증대될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 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청소년

부모와의 관계는 부모와 대화가 잘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의사소통의 문제, 부모가 지나친 관심과 개입을 한다고 느끼거나, 차별이나 비교를 하여 갈등을 일으킨다고 지각하여 발생하는 관계의 문제, 이혼 가정이나 편부모 가정, 재혼 가정의 경우와 같이 특수한 가정상황으로 인해 관계의 어려움이 생기는 경우 등이 포함됩니다.

주요 특징
부모-자녀 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청소년 주요특징
부모자녀관계 문제의 유형 내용
부모 자식간 의사소통의 문제 부모와 자녀간에 의견 불일치가 있거나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 일방적인 주장을 강요하거나 혹은 대화를 중단해버림
부모 행동에 대한 부정적 지각으로 발생하는 문제 부모가 자녀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느끼거나 지나치게 관심을 기울이고 개입하려 하거나 차별과 비교로 일관한다고 느낌
권위주의적 양육방식 지나친 체벌, 구타 부모가 권위적이고 엄격하여 자녀들이 부모를 무서워하거나 혹은 부모가 자녀에게 지나친 체벌을 가하여 이에 대한 두려움을 느낌
자녀의 행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 부모의 지시나 행동에 무조건 반발하거나 반항적인 태도를 보임. 혹은 지나치게 부모에게 의존하여 모든 문제를 부모를 통해 해결하려고 함
가족 환경의 변화로 발생하는 문제 이혼 혹은 편부모, 재혼 등 가족 환경의 변화가 발생하여 새로운 가족 구조에 적응하지 못하고 갈등을 느낌

 

만족도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