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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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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란?

스트레스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외적 자극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반응을 말합니다. 스트레스는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신체적, 심리적 장애를 가져오는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모든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나쁘게 작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 속에서 적당한 긴장감으로 생기를 주고 성취욕구와 에너지를 일깨우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즉, 적당한 스트레스는 삶에 활력을 유지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으나 단지 너무 지나치거나 감당하기 어려울 경우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증상

신체적 변화

두통, 근육통, 빈맥, 혈압상승, 변비, 설사, 피로, 입맛의 변화, 바이러스 감염, 알레르기, 천식, 암 등

정신적 변화

집중력이나 기억력 감소, 우유부단, 마음이 텅빈 느낌, 혼동, 유머감각 소실 등

감정적 변화

대인관계의 장애, 안절부절, 수면장애, 과식, 음주, 약물남용, 성적저하, 업무능력 저하 등

정신신체질환/정신생리적 질환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 등 소화기 장애, 과민성 대장 증후군, 관상동맥질환, 급사, 고혈압, 당뇨병, 암, 긴장성 두통, 편두통, 천식, 여드름, 가려움증 등의 피부과 질환 등

정신과 질환

우울증, 공황장애, 충격 후 스트레스 장애, 적응장애 등

치료방법

스트레스 발생 원인을 조절하는 방법
  • 문제해결 : 스트레스가 되는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함.
  • 시간관리 : 촉박한 시간으로 인한 압박감에서 벗어남.
  • 영양관리 ; 과식을 피하고, 수분과 영양을 적절히 취함.
  • 인지된 자극을 피하는 것 : 스트레스가 유발되는 상황을 피함.
스트레스 발생 원인에 대한 인식 변화 시도
  • 인지 재구성 : 상황을 다시 구성하여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방향으로 생각을 바꿈.
  • 심리치료 : 심리치료를 통해 상황을 재인식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킴.
스트레스 억제 기술
  • 적절한 수면.
  • 이완요법 : 명상, 심상, 이완음악 등.
  • 약물치료 :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불안제를 복용.
*스트레스 환기 기술
  • -신체적 운동 : 산책, 조깅, 테니스 등.
  • -정화법 : 가까운 사람과 스트레스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눔.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자극제(커피, 카페인 음료, 담배, 다이어트 약 등)를 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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